▼ 바로가기 ▼
1. 장례지도사가 되는 방법
우리나라는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30년 안에 만 65세 노인 인구가 지금보다 3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노인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사망자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례지도사라는 직업이 유망한 직업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장례지도사가 되려면 꼭 필요한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전문대 및 4년제 대학교의 장례지도학과에 들어가 학위를 따고 졸업 후 자격증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국비지원 학원 이용하기
장의사 장례지도사 국비지원을 통해 자격증을 따는데 도움을 받고 싶은 사람은 직업훈련포털 hrd net에서 학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 hrd net에 들어가 검색창에 장례지도사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지역을 내가 사는 곳으로 설정하여 선택 항목 검색을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서 국비지원을 받으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훈련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례지도사 취득과정, 기간, 시간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장례지도사 연봉
다음으로 장례지도사의 연봉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업계평균 보다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실 것 같아서 하위, 중위, 상위값으로 분리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하위 25% : 3,050만원
- 중위값 : 3,315만원
- 상위 25% : 3,833만원
이 연봉을 월급으로 환산하여 보겠습니다. 하위값으로 들어가는 장례지도사는 실수령액 225만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위값으로 들어가는 장례지도사의 세후 월급은 280만원 정도의 실수령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4. 취업률
마지막으로 장례지도사의 취업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장례지도사라는 직업의 취업률은 60~70%정도입니다. 요즘 취업난으로 취업이 어렵다보니 다른 학과에 비교하여 취업이 잘 되는 직종이라는 것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 죽음으로 가는 여행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점점 노인들이 늘어나고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는 상황입니다. 앞으로는 태어날 아이보다 고인이 되시는 분들이 더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국가 전체적으로 보았을땐 너무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장례지도사의 미래 전망으로 보았을때는 떠오르는 직종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